안녕하세요?
예전에 행크에듀에서 사업투자반을 수강한 적이 있어 이번에 추가로 무인점포 성공창업에 대한 내용 역시 수강을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휴대폰 매장에 대한 내용인데 내용 정리 차원에서 기록해봅니다.
사업성
- 장점 : 적은 인테리어 비용, 재고사업이 아님, 노동 / 투자 대비 큰 수익, 부동산과 연계된 임대사업 가능, 투자 / 자금 회수 빠름, 의식주에 핸드폰이 포함, 바이러스 영업제한 없음, 대기업 TV 광고
- 단점 : 근무시간, 주말휴무, 멘탈 스트레스, 휴일날 고객통화, 상품 6개월 유지성, 판매 후 2년 고객관리
개설비용
- 보증금 제외 7천~1.7억(권리금 고려, 인테리어는 13평 기준 3천 정도)
- 20평이상 코너, 전면매장 2~3칸 건호
수익성
- 60대(직원 2명) 팔았을 때 대략 세후 실수익 400 후반대 가능
- 200대(직원 7명) 팔았을 때 대략 세후 수익 3천 정도 가능
- 판매 시, 세금(13.3%) 고려해서 계획 잡아야 함
영업마인드
- 공감대를 찾아 고객을 웃게할 수 있는지?
- 앞으로 일어날 고객의 불편함을 예측하여 챙길 수 있는지?
- 2년이 지난 고객의 성함, 계약내용, 특징을 기억할 수 있는지?
- 힘든 내색, 멘탈 붕괴 없이 긍정적일 수 있는지?
- 5분 안에 나를 파는 것이다, 우리 매장을 찾아야 하는 5가지 만들어라, 목표를 정하고 시작했으면 끝을 봐라
창업 준비
- 청소교육
- 이론 / 실무 교육
- 사업 방식(개인 or 법인, 매매 or 임대)
- 사업관련 계약 : 도매 대리점 계약 후 관리능력 가능하면 특수채널 단가 활용(택배 등)
시장 분석
- 수요고객 파악
- 시장조사 : 인구 10만명의 0.3%만 유치해도 성공(노하우는 강의를 통해......)
- 사업지 체험(주변 상권 이용 & 분위기 파악)
사업 운영
- 정책 관리 : 도매사업자의 펀딩구조 이해필수, 스팟 / 시간대별 정책 이해력 필수(차감)
- 노무 관리(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 직원운영 관리(인센티브 비추천, 아무나 채용하지 마라)
- 광고 / 마케팅 : 가장 훌륭한 마케팅은 아끼지 말고 사소한 것들 퍼주어라
- 세금관리
운영노하우
- 고객과 구두로 계약하지 말고, 설명내용 계약서를 잘 쓰자
- 고객이 잊을 때쯤 추첨행사 한 번씩 하자(분기별)
- 직원은 직원이다, 가족이 아니다(잘하면 급여로 대우, 못하면 업무능력 상향교육 실시, 정줘서 상처받지 말자)
- 시상금 걸고 수시로 경쟁 프로모션을 해라
사실 들었으나 휴대폰 매장의 창업은 사실 잘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대략 어느정도 매출이 날 수 있고, 임대료를 얼마 받을 수 있는지 예측 가능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큰 수확이라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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