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수강후기

행크에듀 - 낙찰집중반 4주차 & 완강 후기

by 미래는CEO 2020. 7. 24.

안녕하세요. 

 

현재 수강중인 낙찰 집중반 4주차는 열심히 배웠으니 실제 낙찰가는 얼마 산정할 것이냐에 대해 아파트와 상가를 예를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팔콘님의 실제 낙찰기를 기본으로 수강생 분들의 예상 낙찰가를 얼마를 왜 쓸 것이냐 피드백을 해가면서 설명해주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낙찰가에 녹여야 할 필요 경비(취득세 + 법무비 + 명도비 + 중개비 + 3개월 이자)는 아래과 같았습니다.

- 주거용 6억  : 3%

- 주거용 7.5억 : 4%

- 주거용 9억 : 5%

- 상가 : 6%

 

그리고 낙찰 가격이란 낙찰을 받으면서 수익 날 수 있는 가격을 말하는 것이니 절충점을 잘 맞춰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몇 가지 포인트를 짚어 주셨습니다.

- 비슷한 물건의 낙찰 가격(낙찰 비율)을 넘기면 된다.

- 감정가(낙찰가율)와 1층의 특성을 간과하지 마라.

- 경쟁이 가장 치열하고 수익률이 가장 낮은 시기는 "내가 입찰할 때이다"

- 공매는 명도비 + 기회비용 + @만큼 싸게 나갈 받아라

- 임장시 결과를 믿어라.

   --> 원하는 가격에 꾸준히 입찰을 넣는 것이 중요하다.

- 잘 받은 낙찰 가격이란 일반 물건 대비 -10% 에 받은 정도이다. -5%는 잘못 받은 것이며, 보통은 -7% 가격으로 낙찰 받는다.

 

 

상가에 대해서도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 수익률 계산법 : (월세 * 12) / (투자금 - 보증금) * 100

  예시) 1억짜리 상가를 보증금 2000 / 월세 100에 받는 경우 (100 * 12) / (10000-2000) * 100 = 15%

- 초간단 수익률 계산법 : 월세 * 12 / 매매가격

- 수익률 : 1층 5%, 2층 6%, 3층 7%, 지하 8% 정도로 계산하나

              강남의 경우는 1층도 4%로 내려갈 수 있고,

              같은 1층도 전면은 4.5%, 후면은 5.5% 정도 본다.

- 보통 수익률에서 +2% 계산한 가격이 입찰 가격이다.

- 1층 기준 월세 10만원 더 받으면 매가 2000을 더 받을 수 있다.

- 초간단 상가 입찰가

  이자 * 2 = 월세(보통 2층 기준 가격이  된다)

 

최종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파트 기준 -10%, 상가 매도수익률 +2% with 심리적 마지노선은 얼마인가?

 

경매물건 피드백 해주시면서 현장에서 바로 부동산 사장님과 전화 임장하는 모습도 보여주셨는데 정말 깔끔하게 통화 한 번으로 끝내시는 모습을 보니 "저렇게 깔끔하게 하기 때문에 강사도 하실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마지막으로 그 동안 수업했던 내용을 정리해주시는데 오프라인으로 들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을 정도로 아쉬웠고, 팔콘님 & 족장님 덕분에 경매에 좀 더 다가설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강의는 경매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추천드립니다. 다만, 제 경험상 어느정도 초급반이나 기초 서적들을 통해 접하신 후에 들으시면 더 와닿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들을 때와 정리를 하면서 다시 들을 때 이해도가 차이가 많이 났거든요.

 

이제 낙찰집중반도 들었으니 다음은 상가초급반도 정리해봐야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