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도서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 김태훈(베니아)님

by 미래는CEO 2023. 6. 29.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표지

금년 열한 번째로 읽은 책은 행복재테크에서 청약 강의를 하시는 베니아님의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입니다. 예전부터 한 번 읽어보려고 했던 책이기에 예약 신청하여 빌려봤습니다. 해당 도서에 대해 제가 기억하고 싶은 부분, 소감에 대해 잠시 남겨보겠습니다.

 

목차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 청약에 대해 너무 많은 내용을 담은 책

    저는 투자하는 사람 입장에서 읽다 보니 쉽게 읽었습니다만, 막상 다 읽고 나서 돌이켜보니 이 책이 청약 초보자들에게 쉽게 읽힐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 및 감수자께서는 많은 내용을 담기 위하여 노력을 하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너무 많은 내용을 담은 것 같고, 내용 또한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예시로 들어주신 아파트들을 아는 입장에서 꽤 흥미롭다 생각했으나 해당 도서를 읽을만한 독자들을 생각해 보았을 때는 "저런 아파트를 예시로 들어도 이해가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예시가 인천 및 경기 서남부 위주인데 이것보다는 우리가 많이 알고 들어본 서울을 예시로 들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만, 청약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계신 분들께서는 해당 책을 읽으시면서 정리하시기엔 괜찮은 책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느꼈던 점 하나, 이 책에 대한 내용은 아닌데요. 청약은 그 때마다 다르다.입니다. 해당 도서가 출판된 시점이 21년 8월인데 지금 시세와 비교해 본다면 특히 인천의 경우는 현재 마이너스 피까지 있다 보니 당시와는 많은 차이가 보입니다.

     


     

    이 책에서 기억해두고 싶은 점 - 청약 통장 명의 변경

    저 역시 청약 통장의 명의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은 알고 있었는데요. 이 책에서는 배우자, 직계존비속 뿐만이 아닌 기타 관계에 있는 경우까지 예시로 들어준 점이 좋았습니다.

     

    청약저축통장 혹은 2000년 3월 26일 이전에 가입한 청약예금통장 및 청약부금통장을 갖고 있다면, 등본상 직계존비속인 세대주에게 통장을 이전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청약통장은 한 번만 이전할 수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제가 처남에게도 청약 통장을 이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배우자에게 이전한 후, 배우자는 장인/장모님께 다시 이전, 마지막으로 장인/장모님은 아들인 처남에게 이 통장을 다시 명의 변경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통장은 가입기간이 매우 길 것이기 때문에 필요 없으시다면 없애는 대신 필요한 친지들에게 이전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베니아(김태훈)님께서 쓰신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에 대해 간단히 리뷰해 보았습니다. 제가 기대했던 책이다 보니 더 비판적으로 읽은 것 같기도 합니다. 조금만 더 난이도가 낮았고 예시가 좀 더 와닿을 수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은 있으나 전반적으로 독자들에게 많은 것을 전달하려고 하신 노력이 엿보였던 책이라는 점 말씀드리며 마칩니다.

     

    베니아님 블로그 링크 걸어드리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들러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benia

     

    베니아의 아파트 청약과 부동산 가치투자의 모든 것 : 네이버 블로그

    [이력 및 활동] -베스트셀러 _ '아파트청약 이렇게 쉬웠어?' -행복재테크 칼럼리스트 -유튜브 _ 베니아TV -前 메이저건설사 근무 -입주자예비협의회 임원진 -조선일보 재테크 박람회(머니쇼) 연사 -

    blog.naver.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3.07 - [재테크/Tip] - 청약 통장 활용법(feat. 대출도 가능)

     

    청약 통장 활용법(feat. 대출도 가능)

    최근 청약가격이 올라가면서, 청약통장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해지하는 분들이 있으신 것으로 압니다. 물론, 돈이 필요하다보니 청약 통장에 묶이는 것이 싫어서 해약하는 분도 계십니다.

    bhkim10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