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수강후기

행크에듀 - 경매초급반 1주차 후기

by 미래는CEO 2020. 7. 7.

안녕하세요.

 

최근 경매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경매 관련 가장 큰 카페인 다음의 행복재테크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수강도 하고 싶었으나, 사정상 온라인으로 수강 신청을 하여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지금 듣는 과정은 쿵쿵나리(이선미) 선생님의 경매 초급반입니다.

 

 

1주차는 오리엔테이션과 경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용어 설명 위주로 해주고 계신데요.

 

경매라는 것은 간단하게 빚을 진 누군가의 재산을 법원을 통해 매각하여 그 돈으로 돈 빌려준 사람들에게 돈을 갚아주기 위해 법원이 진행해주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되는 것 같았습니다.

 

경매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강제 경매(법원의 판결문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경매의 형태)가 있고, 다른 하나는 임의 경매(담보권에 의해 진행하는 경매의 형태)가 있는 것을 배웠습니다.

 

여러 단어를 통해 경매에 대해 좀 더 친숙해질 수 있었는데요. 저도 기억하기 위해 하나만 적어봅니다. 근저당을 잡을 때 시중 은행과 같은 1금융권은 120%,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단위농협과 같은 제2금융권은 130% 정도를 잡는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저축은행과 같은 3금융권도 있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요즘 아파트 담보 대출이 안될 때 저축은행에서 후순위로 빌려서 잔금 치르는 경우를 종종 들었는데 그 때 사용하는 후순위 대출해주는 곳이 3금융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 중에 추가해야 할 부분이 하나 더 있어서 적어봅니다. 물권과 채권에 대해 쉽게 설명을 해주셨는데 우리가 전세 계약을 하면 그것만으로는 채권(권리)이지만 확정일자를 받는 순간 전세권이 설정되기 때문에 물권으로 바뀐다는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물권과 채권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물권이 채권보다 우선시 된다는 점 또한 설명해주셨습니다.

 

이제 다음주차에는 권리 분석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는 것 같은데 더욱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