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Tip

습관은 복리다

by 미래는CEO 2020. 11. 20.

안녕하세요? 저는 어제부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책은 제가 보유하고 있었고,이미 읽은 책을 한 번 더 읽는 과정이다보니 책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를 먼저 했었는데요. 이 책의 경우는 어제 빌려와서 초독하다보니 제가 기록해두고 싶은 내용부터 적은 후, 다 읽고 나서 책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첫 번째로 제가 기록하고 싶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습관은 복리다"

 

해당 내용은 "Part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의 "Chapter 01. 평범했던 선수들은 어떻게 세계 최고가 되었을까"에 있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해당 책의 맨 앞에서 많은 내용의 변화를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영국의 사이클 대표팀이 아주 사소한 부분부터 변화해가는 과정을 예시로 들며 5년만에 올림픽에서 우승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2007~2017년까지 엄청난 성과를 이뤄낸 것을 말해주고 있죠.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1퍼센트씩 달라졌을 뿐인데"

 

라는 점입니다. 저자는 1퍼센트의 성장은 당연히 눈에 띄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다만,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할 경우와 매일 1퍼센트씩 퇴보할 경우, 이것들은 반복되면서 복리로 작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영향력이 어마어마해진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1년간 1%씩 성장할 경우는 약 37배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매일 이것을 느끼고 감사하기엔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도 결과는 그 동안의 습관이 쌓인 것이라는 말을 해줍니다. 그만큼 평소의 습관이 쌓이면 무섭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블로그 포스팅 100일 연속하는 것을 목표로 잡은 것도 이 습관을 만들기 위함이었는데 이 책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가장 첫 부분에 강조하고 있는게 신기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