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전자기기

애플페이, 3월 21일 출시, 지원 가능 카드사, 매장

by 미래는CEO 2023. 3. 17.

애플페이, 3월 21일 출시, 지원 가능 카드사, 매장 썸네일

안녕하세요. 몇 년 동안 나온다 만다 소문만 무성했던 애플페이 서비스가 드디어 다음 주인 3월 21일에 국내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과연 애플페이는 어느 카드로 가능한지, 그리고 어느 매장에서 결제 가능한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지원 가능 카드사 - 현대카드만 가능

아직까지는 현대카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심사할 당시, 현대카드의 배타적 독점 지위를 포기하라고 하였으나, 이후에 타사가 참여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현대카드도 모두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대카드 중 비자 혹은 마스터카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아메리카 익스프레스 카드는 안되며 현대카드를 아멕스 카드만 소유하고 계신 분은 애플 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자나 마스터 카드 지원하는 카드를 추가 발급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애플페이를 독점 서비스하는 지금 점유율을 높이고 싶어 할 텐데, 이를 감지한 금융감독원이 공격적인 프로모션 하지 말라고 하였기 때문에 약간은 아쉬울 듯합니다.

 

사용 가능 매장 및 불가능 매장

대부분의 대형 가맹점에서는 가능

현재는 대형 가맹점 위주로 NFC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만큼 이들 위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대형 커피 전문점, 대형 브랜드 편의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편의점에서 옆에 대는 방식이 아닌, 단말기 위에 올려놓는 방식으로 결제해 보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 방식이 NFC 결제 방식입니다.

 

반대로, 대부분의 소형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에 현재 NFC 결제 방식 지원 단말기는 3% 정도 수준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성페이 사용하시는 분들처럼 카드 놓고 다니시면 낭패를 보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세계 계열에서는 사용 불가 - 스타벅스, 이마트 등

다만, 신세계 계열사에서는 아직까지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세계 계열사들은 삼성페이 도입 당시에도 바로 적용 가능하지 않았고, 시간이 지난 뒤에야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해졌던 만큼 시간이 약간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 카드 사용 불가

그리고 아직 티머니나 캐시비 등의 업체와 제휴가 맺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교통카드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애플페이가 사용 가능하려면 단말기를 EMV 규격 단말기로 교체해야 하는데, 굳이 기존 업체들이 잘 돌아가고 있는 시스템을 교체할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카드 및 어느 매장에서 결제 가능한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당분간은 반쪽짜리가 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 막상 또 서비스를 시작하면 인프라가 금방 깔리는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